아는 것이 힘/컴퓨터 상식

구글뮤직 업로드시 글자 깨지는 것을 사전에 쉽게 확인, 예방하는 방법

동해랑 2012. 3. 2. 04:11
* 부제: 문자인코딩이 UTF-16 인지 쉽게 확인, 변경하는 방법

구글뮤직 업로드시 글자 깨지는 이유는
이전에 올린 "구글 뮤직 이용시 주의사항(부제: 글자가 깨져보이는 이유)"(http://donghaerang.com/1523 )게시물에서 다룬바 있다.

근데, 이를 쉽게 확인하는 방법도 팁으로 적어둔다.

문자 인코딩을 쉽게 확인하기 위해서는 Mp3tag 라는 ID3 태그 수정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Mp3tag 프로그램에서 문자 인코딩 항목을 표시토록 해주면 되는데,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Mp3tag 프로그램 실행 후,
2. 상단 메뉴 중 보기 - 사용자 정의 열을 클릭하여 열 대화창을 연 후,
3. 구성요소 만들기를 클릭한 후,
* 이름: 문자인코딩(수정가능)
* 값: %_id3v2_character_encoding%
이라고 적은 후, 확인



이제 문자인코딩 항목에 UTF-16 이면 글자깨질 일은 없다.
그렇지 않고, 위의 스크린샷에서와 같이 ISO-8859-1 이나 기타 다른 경우라면 깨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면 속편하다.




문자인코딩이 UTF-16가 아닐 경우, UTF-16으로 변경하는 방법은..
일단 사전에 Mp3tag의 설정에서 쓰기 문자인코딩을 위의 스크린샷과 같이 해두었는지 확인할 것. (핵심은 UTF-16를 지정하는 것이다.)
그냥 아무 태그나 변경하면 UTF-16으로 새로이 문자인코딩이 변경저장된다.

하지만, 정확히는 이렇게만 한다고 끝나는 것은 아니다.
만약 ID3 tag 종류 중 하나인 APE 태그가 있다면 APE 태그가 우선시되어 문자인코딩이 변경되지않을 수도 있고,(귀찮아서 확인은 안 해봤지만..)
더구나 Mp3tag에서는 일단 APE 태그가 우선적으로 표시되므로 태그 수정에도 헷갈리니 제거하도록 하자.
제거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아래 스크린샷과 같이 오른쪽 클릭 후, 태그 제거를 선택하면 된다.

※ 참고로.. 파일에 아무런 ID3 태그도 기재되어있지 않은 상태에서는 문자인코딩이 ISO-8859-1 로 표기되니 헷갈리지 말도록.





혹시나 위의 스크린샷을 보고 궁금해하는 사람이 있을까봐 미리 추가해서 적는데..


파일에 입혀진 ID3 tag의 종류를 표시하는 항목을 추가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하면 된다.


1. Mp3tag 프로그램 실행 후,
2. 상단 메뉴 중 보기 - 사용자 정의 열을 클릭하여 열 대화창을 연 후,
3. 구성요소 만들기를 클릭한 후,
* 이름: Tag(수정가능)
* 값: %_tag_read%[ (%_tag%)]
이라고 적은 후, 확인


도움이 되었길...~*